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스토리 블로그 처음 시작한다면, 이렇게 시작하고 싶다.

by 경.자 2023. 10. 29.

블로그를 시작하고 내 일상을 또는 전문 지식들을 글로 써가다 보면 생각처럼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지 않는 블로그가 마음에 안들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조를 잡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할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되는 점 입니다. 일상의 기록, 맛집 탐방, 여행, 정보 등 내가 블로드를 하는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그럼 쉬워집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컨셉을 잘 잡아서 한 분야의 전문 지식 40~50개 정도 쓰고 방치해도 사람들에게 필요한 글이라면 계속 검색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한 분야의 지식을 정리하는 용도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처음부터 만들기

목차

책 20권 읽고 북리뷰 남기기
썸네일 만들기
나의 글 서식 만들기



책 20권 읽고 북리뷰 남기기


내가 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또는 아직 모르겠다면, 일단 책으로 시작합니다.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10권에서 20권 찾으세요. 20권이면 더 좋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이 글 20개 이상이라 더 유리하고 구글은 전문적인 지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책을 리뷰 하면서 글의 구조, 썸네일, 앞으로의 글감을 고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 기록 팁!

  • 목차중 내가 필요한 것을 기록합니다.
  • 좋은 문장을 기록합니다.
  • 글을 쓰기가 힘들다면, 음성으로 기록합니다.

책 리뷰 예시
그림을 클릭하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들을 메모하세요



블로그를 하시면 기본적으로 질문이 굉장히 많아지실 거예요. 책을 읽으면서도 마찬가지고요. 그 질문들을 기록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블로그에 기록하세요. 나에게도 좋고 필요한 사람들이 있을 테니까요.

질문 기록 팁!

  • 질문이 생각나면 검색창에 질문을 쓰고, 하위의 연관 검색어를 참고 하여 제목을 정합니다.
  • 글 쓰기에 일단 제목을 씁니다. 그리고 저장. 저는 임시저장된 글이 34개 있네요. 제목만 있는 것도 있고, 이미지만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임시저장 이미지

 


썸네일은 어떻게?



글을 읽게 만드는 썸네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제가 여러 블로그를 보고 느낀점은 관련 주제라면 통일성 있는 것이 좋다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도 썸네일이 뒤죽박죽인데요. 앞으로 한다면, 무조건 통일입니다. 관련 주제를 찾기 쉽고 매번 고민되는 썸네일 꾸미기도 쉽게 해결됩니다.

썸네일 만들기 팁!

  • 통일성 있는 사진. 예)책표지10개, 음식사진 10개 등
  • 글로 쓰는 썸네일. 예) 색통일, 글씨 크기 폰트 통일
  • 썸네일 사이즈 통일. 예) 300x300 px(정사각형) , 티스토리 북클럽 기본 썸네일 사이즈 230x300 px(직사각형)
  • 썸네일을 만들 때는 Canva 나 미리 캠버스를 이용합니다.

통일된 썸네일 유형 예시
썸네일 이미지 통일
통일 되지 않은 썸네일 예시
통일성 없는 썸네일

 

 

글의 구조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하면, 가독성 있는 글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제 글을 보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은 '눈에 쉽게 안 들어온다'입니다 그래서 정리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다른 글을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글의 구조는 취향이긴 하지만 여러 글들을 봤을 때 내가 읽기 좋았던 글의 구조를 참고합니다.

글 구조팁!

  • 다른 글을 캡처하고 그 글의 구조를 그대로 따라 해 봅니다.
  • 목차를 정합니다. 
  • SEO 글쓰기 구조를 따라해 봅니다. Google에서 권장하는 글쓰기 구조이기도 하고, 그렇게 하다 보면 글의 구조가 깔끔합니다.

목차 서식 관련 내용 참고 블로그
seo글쓰기 실전

 

 마무리

 

저는 지금까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100개가 채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글을 쓰는 건 어렵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보는 사람이 편안한 글을 쓸 수 있을까가 항상 고민입니다. 가독성 좋은 글을 쓰시는데 제가 드리는 팁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